코퍼 드래곤(Copper Dragon)들은 2013년 5월에 추가된 신종으로 금, 은, 동을 의미하는 메탈 계열 드래곤 종에 속하며 골드실버 다음으로 희귀도가 높은 등급에 속합니다.

종 전체로 따지면 사실상 전 지역에서 출현하지만 지역별로 색상이 다른 종이 등장하며 알까지 색이 달라 알일 때부터 어떠한 색인지 알 수 있습니다.

코퍼끼리 교배시키면 알은 모계의 색상을 따라갑니다. 어머니가 코퍼가 아닌 다른 종의 드래곤일 경우에는 어미 개체의 야생 서식처에 따라 코퍼 드래곤의 알색이 정해지며 이런 서식처가 없이 교배 혹은 시장, 동굴로 표기된 개체라면 비로소 아버지의 색을 따라갑니다.

2021년 5월, 드래곤케이브 15주년 기념으로 새로운 색 변이종이 추가되었는데 오직 교배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색변이종을 교배로 얻으려면 상대가 번개 속성인 드래곤종이어야 합니다.

본래 제작자인 Fiona에 따르면 기획부터 같은 메탈 계통이라지만 골드와 실버처럼 매우 희귀한 등급으로 계획되지 않았다고 하며 조금 드물 순 있어도 그 정도로 귀하진 않다고 언급했으나, 사람들의 수요와 인기도에 의해 제작자들의 의도보다 희귀성이 높아진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기본 색으로 정해져있던 네번째 색상이 있었고 현재 노출되는 색들은 색 변이로 예정했었으나 논의를 거쳐 현재와 같은 세가지 색상만 출시하기로 결정됐고 원본이 된 네번째 색깔은 출시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대신 이 원본 색상은 2015년 할로윈 이벤트 때 기간 한정으로 코퍼 드래곤들의 도트 색이 변하면서 공개되었습니다.

몸 색깔은 모두 구리, 황동의 여러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색상에 맞춰 제작되었으며 이에 걸맞게 출현하는 서식지를 달리 했다고 합니다. 또다른 제작자인 Nakase가 밝힌 제작 비화에서는 꽤나 전투적인 기질로 설정해 몸 이곳저곳에 흉터가 많은 도안을 염두했었으나 다른 제작자인 Fiona의 설명문과 충돌해서 이 설정은 삭제했다고 얘기했습니다.

설명 문구[]

[]

"This egg gleams with a reddish shine." (이 알은 붉은 기 도는 빛으로 반짝이는군요.)

해츨링[]

"Aww... It’s a cute baby dragon. It spends a lot of time stalking and pouncing playfully on the tails of adult dragons nearby." (어머나…귀여운 아기 드래곤이에요. 가까운 어른 용들의 꼬리를 쫓으면서 장난으로 덮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네요.)

성숙한 해츨링[]

성룡[]

"Copper Dragons are masters of stealth, slipping silently and swiftly through the forests and jungles where they live. Often hunting in groups, their prey rarely know they are being stalked until the dragon’s at their throat. In the air they are agile and skilled. Copper Dragons prize family groups, spending large amounts of time teaching their young skills. So great is their love of life and family that they will sometimes adopt orphaned dragons of other breeds to raise."

(코퍼 드래곤들은 자신들이 사는 숲과 밀림을 조용하고 신속하게 미끄러지듯 빠져나가는 잠행의 대가들입니다. 종종 무리지어 사냥하며 이들의 사냥감은 용들이 목덜미를 노릴 때까지 추적당하고 있다는 거의 알지 못합니다. 공중에서는 날렵하고 노련합니다. 코퍼 드래곤은 가족 일원을 소중히 여겨, 많은 시간을 자신의 새끼한테 기술을 가르치며 보냅니다. 스스로의 삶과 가족에 대한 사랑이 너무 큰 나머지 가끔 다른 종의 부모 잃은 용을 입양해 키우기도 할 겁니다.)

드래곤 백과[]

  • 코퍼 드래곤들은 와이번으로 손처럼 쓸 수 있다고 밝혀진 엄지를 지닌 날개 팔을 갖고 있음.
  • 코퍼 드래곤의 비늘은 유연하고 몸에 단단히 붙어있다.
  • 습한 기후에서 태어난 코퍼 드래곤들은 녹청색으로 녹이 슨 빛깔을 띤다. 보다 더운 환경에서 태어난 코퍼 드래곤은 진한 갈색 계열 녹이 슨 색상. 온난한 기후에서 태어난 코퍼 드래곤은 원소에 노출되어 무지개색으로 녹이 슨 빛깔을 띤다.
  • 코퍼 드래곤 비늘의 배색은 표면 채색에 불과한 게 아니라 비늘 전체에 영향을 끼침.
  • 비늘은 일부 금속성 구리를 함유하고 있음.
  • 코퍼 드래곤의 근육질 뒷다리는 높은 데서의 도약이 흔히 선호되지만, 땅을 달려서 날아오르게끔 해준다.
  • 용의 비늘에 있는 금속성 구리는 광물질이 풍부한 식단에서 섭취됨.

해츨링 습성[]

  • 코퍼 해츨링은 모험심이 강하고 장난기가 많다.
  • 지역을 탐험하길 즐긴다.
  • 어른들이 지정해놓은 구역 안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조심한다.
  • 소리 내지 않고 움직이는 법을 연습하고 다른 생물들이 구역을 이동하면서 남기고 간 흔적을 익히기 위해 배우려 많은 시간을 보낸다.
  • 무리가 위협을 받으면 나이 많은 해츨링들이 어른들이 위협과 맞닥뜨리려 나간 동안 보다 어린 개체들을 보호하고자 원형 한가운데로 몰아 넣는다.

성룡의 습성[]

  • 코퍼 드래곤들은 탁월한 비행사들로 착륙해 쉬지 않고도 먼 거리를 다닐 수 있다.
  • 특출나게 빠르진 않아도, 공중에서 기동력이 높다. 지상에서는 민첩한 주자이다.
  • 코퍼 드래곤은 적과 피하기 위해서든 아니면 포식자를 피하기 위해서든, 지형을 소리없이 미끄러지듯 지나갈 수 있는 은폐의 대가들이다.
  • 매우 가족 지향적임. 모든 어른들이 새끼들에게 사냥과 음식을 얻는 법, 포식자를 피해 살아남도록 가르치는데 시간을 보냄.
  • 코퍼 드래곤들은 자존심이 높은 종으로 가족 일원들 사이에서 자신들이 수치스럽다고 여기는 행동을 용납하지 않음. 도둑질, 거짓말, 괴롭히기와 욕심은 새끼들한테 바로 훈계하고 성룡이 저질렀을 때는 벌을 받는 행위다.
  • 새끼들을 너무 헌신적으로 가르치는 나머지, 흔히 다른 종보다 어딘가 빨리 조숙해져서 어린나이에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된다.
  • 성룡 수컷은 새끼가 배고픈 것을 보느니 먼저 굶을 것이다.

서식지[]

  • 코퍼 드래곤은 어떤 환경에서든 살 수 있음.
  • 태어난 환경은 용이 평생동안 지니게 될 색상에 영향을 미침.
  • 코퍼 드래곤들은 되도록 주변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하길 선호하여 보통 영구적으로 둥지를 짓지 않지만, 돌볼 알이 있을 때는 둥지 짓는 지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라면 어떤 것으로든 마련할 것이다.

식성[]

  • 코퍼 드래곤은 잡식성.
  • 주요 식단은 소규모로 무리지어 사냥하는 대형 동물이 먹이감이거나 강기슭을 따라 자란 자주 발견되는 야생 곡물이다.
  • 아주 숙련된 포식자들이지만 코퍼 드래곤들은 사냥할 때 되도록 신속하고 깔끔하게 죽이려 한다.
  • 코퍼 드래곤들은 식량으로 곡물밭을 심고 돌볼 것이다.
  • 매 봄마다 물고기가 풍부하고 상류로 거슬러 올라갈 때면, 코퍼 드래곤들은 개울가에 모여 물고기를 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