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영어권 게임인 만큼 모든 진행은 영어로 진행되며 참여자 또한 영어를 필수적으로 할 줄 알아야합니다. 그 외의 언어는 운영진이 알 수 없어 운영진이 대응하지 않는다고 포럼 게시판의 공지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가 시작되면 사이트 대문 상단에 특정 문구와 함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Enter 링크가 표기됩니다.

드래곤 케이브는 매 해마다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개최하며 주로 발렌타인, 할로윈, 크리스마스 때가 대표적인 명절 주기로 이용자들로부터 도트 제작 참여 경연 대회를 열어 게임 운영진들의 심사를 거쳐 새로운 기간 한정 이벤트 신종 드래곤을 출시합니다. 이렇게 신종 드래곤으로 선정된 도트 제작자 이용자는 따로 스프라이터에게만 주어지는 기본 표준형과 색이 다른 개체(Spriter's Alt)를 특전으로 받게 됩니다.

그 외 만우절부활절은 다른 명절들처럼 반드시 고정적으로 신종 알이 출현하진 않으나 만우절에 출시한 종이 있긴 합니다. 부활절과 만우절은 때에 따라 같이 이벤트를 같이 진행한 적이 있기도 합니다.

모든 기간 한정 이벤트 때는 그에 맞춘 이벤트 게임을 플레이해 증표(Badge)들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로 얻는 증표들은 게임 플레이에 이렇다할 영향을 주진 않는 수집용의 의미만 있습니다.

이벤트 내용은 매해마다 반복되는 명절이라지만 내용이나 형식에서 매번 달라지며 활자 형식의 소설처럼 진행되다가 게임 세계관 내 마법 설정에 맞춰 주문 술식을 맞춰 상황에 맞는 마법을 시전해 각 결과에 따른 엔딩을 보거나, 도트형 어드벤처 게임으로 탐험하며 진행하는 식, 미연시처럼 비쥬얼노벨 같은 방식 등 어떤 진행 방식일 지는 마땅히 정해지지 않고 그 해마다 다른 편입니다.

그 외 특별한 명절 날에 드래곤들의 도트가 통보 없이 이벤트성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 내 이벤트 공지 및 게임 진행방식 등의 주요한 내용은 드래곤 케이브 포럼 사이트에 일정에 따라 공지가 올라오며 메인 사이트 옆에도 이벤트 공지나 신종 알 관련 공지로 가는 링크가 올라옵니다.

주인공[]

이벤트 게임 진행 시 이용자들이 조작하게 되는 플레이어 캐릭터입니다. 게임 내 설정을 따라 숲 속에서 용과 친밀하게 지내는 마법사로, 비단 그들의 알을 키울 뿐만 아니라 용들의 부탁이나 의뢰를 들어주어 보상을 받거나, 마을 사람들과도 마법을 통해 도움을 주어 얻는 물품 등으로 생활하는 묘사가 등장합니다. 작중 주인공과 교류하는 용이나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 외모는 직접 묘사되지 않지만 나이가 많지 않은 젊은이로 여겨지는 표현이 나옵니다.

2009[]

  • 4월 1일 만우절 ― 일시적으로 동굴에서 알을 데려올 수 없던 깜짝 이벤트. 이전 해인 2008년이나 2009년에도 할로윈 기념 한정 드래곤을 출시하긴 했지만 신종 알 추가 외에는 특별한 일이 없어 사실상 최초의 이벤트.

2010[]

  • 4월 4일 부활절 ― 2010 알 축제. 이 해에는 만우절 이벤트 대신 부활절 이벤트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0월 27일 할로윈 ― 2010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 최초의 할로윈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25일 크리스마스 ― 최초의 크리스마스 이벤트로 명절 기간 추첨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1[]

  • 4월 1일 만우절 ― 일시적으로 드래곤 케이브가 당근 케이브(Carrot Cave)로 표기되었던 깜짝 이벤트. 드래곤은 당근으로, 드레이크 종류는 '감자'로, 공룡은 바나나 등으로 표시되었었습니다.
  • 4월 23일 부활절 ― 2011 알 축제.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0월 27일 할로윈 ― 귀신들린 집 이벤트. 최초로 사이트 내 미니 게임이 추가되었던 이벤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14일 크리스마스 ― 2011 크리스마스 기념 드래곤 도트 변경, 성탄절 이야기, 화환 꾸미기, 명절 추첨이 진행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2[]

2013[]

  • 2월 14일 발렌타인 ― 꽃을 보내요 이벤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3월 31일 부활절 ― 2013 알 축제.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1일 만우절 ― 역대급 최대 출시 이벤트. 만우절 장난으로 실제 알이 아닌 가짜 알들을 모으는 이벤트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참조.
  • 10월 25일 할로윈 ― 2013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 할로윈 카니발 이벤트가 개최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19일 크리스마스 ― 눈싸움 전쟁, 명절 추첨이 진행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4[]

  • 2월 14일 발렌타인 ― 2014 정원 가꾸기 이벤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1일 만우절 ― 드래곤 백과 깜짝 이벤트. 향후 추가된 드래곤 백과사전 기능이 최초로 언급되었었습니다.
  • 10월 25일 할로윈 ― 2014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가 개최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19일 크리스마스 ― 2014 폭설 주의보, 명절 추첨이 진행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5[]

  • 2월 14일 발렌타인 ― 드래곤 중매 이벤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5일 부활절 ― 2015 알 축제. 이 해에는 만우절 이벤트 없이 부활절 이벤트만 개최되었습니다.
  • 10월 25일 할로윈 ― 2015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 나쁜 짓 준비 중 이벤트가 개최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18일 크리스마스 ― 발커마레 이야기-유쾌한 풍자극 이벤트가 진행되었었습니다. 쯔꾸르 게임 식으로 진행되는 어드벤쳐형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6[]

  • 2월 14일 발렌타인 ― 커다란 날개와 빛나는 보물들 이벤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1일 만우절 ― 셀레스철 드래곤이 출시되었습니다.
  • 10월 25일 할로윈 ― 2016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 전염 이벤트가 개최되었었습니다. 전염 이벤트는 드래곤들 사이에 좀비화된 것처럼 보이는 질병이 돌기 시작했다는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25일 크리스마스 ― 발커마레 이야기-축제 탐험 이벤트가 진행되었었습니다. 인간 이외의 이종족 인물이 등장했던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7[]

  • 2월 14일 발렌타인 ― 2017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1일 만우절 ― 드래곤의 딜레마 이벤트. 깜짝성 이벤트로 동굴에 알을 가져가려 하다가 역으로 플레이어가 드래곤에게 붙잡혀 선택지에 따라 분기가 갈리면서 보상을 받았던 이벤트.
  • 10월 25일 할로윈 ― 2017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 장난 아니면 과자주기 이벤트가 개최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25일 크리스마스 ― 2017 성탄절 이벤트가 진행되었었습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18[]

2019[]

  • 2월 14일 발렌타인 ― 풋풋한 사랑의 꼬리 이벤트. 미연시 같은 분위기로 비쥬얼 노벨 형식으로 진행되었었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1일 만우절 ― 드래곤의 딜레마 이벤트. 전전 해의 이벤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10월 25일 할로윈 ― 2019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 좀비들의 부활 이벤트가 개최되었었습니다. 언데드로 되살아난 좀비드래곤들의 습격을 막아낸다는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12월 25일 크리스마스 ― 강림절 달력 이벤트가 진행되었었습니다. 미니 게임 형식의 이벤트로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2020[]

2021[]

  • 2월 14일 발렌타인 ― 2021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미니 게임 형식의 선택지형 스토리 게임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사이트 참조.
  • 4월 1일 만우절 ― 드래곤의 딜레마 이벤트. 이전 이벤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4월 12일 부활절 ― 2021 알 축제 이벤트.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위키 사이트 참조. 이번 해의 알들을 모두 모으고 나면 이전해의 알들도 출현해서 모을 수 있도록 하여 이벤트 기간이 일주일로 연장되었었습니다.
  • 10월 25일 할로윈 ― 2021 과자 안 주면 장난칠 거야 이벤트가 개최되었습니다. 미니게임 형식인 귀신들린 수확제(Haunted Harvest)로 텃밭을 꾸미는 이벤트나 할로윈에만 모을 수 있는 증표 종류 같은 상세한 내용은 영문 위키 참조.
  • 12월 25일 크리스마스 ― 2021 성탄절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미니게임 형식의 이벤트로 유저들이 팀별로 나뉘어 따는 점수에 맞춰 보상이 수여되며 기타 이벤트 재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영문 위키 참조.

2022[]

  • 2월 14일 발렌타인 ― 2022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미니 게임 형식의 숨은 그림 찾기로 짧은 이야기 형식으로 전개되었습니다.
  • 4월 1일 만우절 ― 드래곤의 딜레마 이벤트. 이전 이벤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깜짝 이벤트로 동굴 내 드래곤 도트들이 모두 문방구에서 파는 접착식 눈알 소품 같은 눈으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 4월 17일 부활절 ― 2022 알 축제 이벤트. 얻을 수 있던 증표 종류나 자세한 사항은 영문위키 사이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