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형태는 구체적인 신체 유형과 관련되며 드래곤 케이브의 용 종류들에서 발견됩니다. 각각의 형태 유형은 특정한 신체 특징으로 식별됩니다. 이러한 형태는 교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그 외 실제 게임 내 플레이에도 딱히 적용되지 않는 설정에 가깝지만, 예외적으로 매 달마다 진행되는 추첨에서만큼은 기능하여 영향을 줍니다.

용의 형태 기준은 언데드 드래곤에게도 적용되어 각 형태에 맞춰 언데드가 되었을 때 용의 모습이 다릅니다. 종별 형태에 관한 설명은 드래곤 백과에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암피프테레(Amphipteres)[]

암피프테레는 날개 달린 뱀들입니다. 보통 길고 뱀 같은 몸, 한 쌍 혹은 그 이상의 날개가 있고 팔 다리는 없습니다.

드레이크(Drakes)[]

드래곤 케이브에서 드레이크는 용과 독립된 별개의 종으로 서로 교배가 불가능합니다. 종에 따라 많은 형태가 존재하는 용들과 달리, 드레이크들은 공통된 형태를 지닙니다. 이들은 사족보행과 피막날개, 가지 같은 뿔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동양형(Eastern)[]

동양 드래곤들은 길고 때로는 날개 없는 뱀 같은 몸을 가진 사족보행 용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들도 가지 같은 뿔, 갈기털 혹은 목이나 등 언저리까지 이어지는 목털과 두개의 긴 수염을 지닙니다.

린트부름(Lindwyrm)[]

린트부름은 한 쌍의 앞다리뿐인 긴 뱀을 닮은 신체를 지닌 이족보행 드래곤들입니다. 보통 린트부름들은 드래곤 케이브에서 한 쌍 아니면 그 이상의 날개를 갖고 있지만, 전통적인 의미에서는 대개 날개가 없습니다.

바다뱀(Sea Serpents)[]

바다뱀 드래곤들은 뱀을 닮은 신체와 팔다리 혹은 날개 자리에 물갈퀴나 지느러미가 대신 있습니다. 이런 용들은 일반적으로 수생이나, 이 종류에는 헤엄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진 스트라토스 드래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서양형(Western)[]

서양 드래곤들은 드래곤 케이브에서 가장 흔한 용의 형태입니다. 이 드래곤들은 날개달린 사족보행에, 자주 뿔이 달린 모습으로 정의됩니다.

날개 없는 용(Wingless)[]

날개 없는 용들은 날개가 달리지 않은 사족보행 드래곤들입니다. 때때로 동양 드래곤들과 비슷하긴 해도, 날개 없는 용들은 대개 동양형 드래곤들보다 더 짧막하고 다부진 몸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날개 없는 종은 퇴화한 날개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웜(Wyrm)[]

웜은 어떠한 팔다리도 없어, 그 어떤 형태보다 가장 뱀에 가까운 인상을 줍니다. 자주 뿔이나 뾰족한 돌기가 머리나 신체에 있어도 이런 특성이 필수는 아닙니다.

와이번(Wyverns)[]

와이번들은 날개달린 이족보행 드래곤입니다. 한 쌍의 앞다리뿐인 린트부름들과는 다르게, 와이번은 뒷다리 한 쌍만 있습니다. 와이번의 날개는 깃털이 있거나 가죽 날개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