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들이 본인의 스크롤 내 용들을 관리하는데 쓰이는 활동(Actions) 기능들에 관한 용어를 설명합니다. 본인의 스크롤에 접속하면 용들 목록 옆에 누를 수 있는 Actions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유기(Abandon)[]

알과 얼려지지 않은 해츨링들에게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야생에서 주운 알은 바로 버릴 수 없으며 5시간이 지나야지 버릴 수 있습니다.

알이나 해츨링을 버려진 페이지에 유기합니다. 버려진 알과 해츨링은 다른 사람들이 주워갈 수 있습니다. 단, 이 행동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츨링 같은 경우, 버려지길 거부하고 당신을 도로 따라왔다는 문구와 함께 유기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시 버리려 재시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교배(Breed)[]

대부분의 성룡이 가능한 기능으로 몇 가지 이유로 교배가 불가능한 종 같은 예외가 있습니다. 그 중 교배 그룹이 달라 해당 그룹 끼리만 교배가 가능한 종이 있는 경우로, 드레이크(Drake)들은 용이 아닌 다른 생물로 간주되어 용과 교배가 불가능하며 오직 같은 드레이크들끼리만 교배가 됩니다. 이는 쌍두룡(Two-headed)과 피그미종(Pygmy)도 마찬가지입니다. 더불어 각 종에 따라 교배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혼혈도 종별로 따로 존재합니다.

교배가 성공적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이미 교배를 시도한 한 쌍은 1주일이 지나야 재교배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알을 하나만 낳는 경우가 많지만 동시에 여러개의 알을 낳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다수의 알을 낳았을 때는 그 중 하나만 선택해 키울 수 있고 나머지 알은 자동으로 버려지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기간 한정 이벤트 드래곤종은 교배에 성공해도 다수의 알이 아니라 오직 하나의 알만 낳게 제한되어있습니다.

또 오랫동안 교배를 시도하지 않은 용일수록 그 기간만큼 교배를 시도할 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교배시 출력되는 문구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The dragons refuse to even go near each other.(용들이 아예 서로에게 다가가길 거부합니다.)" ― 해당 문구가 출력된 드래곤 한 쌍은 다시는 교배를 시도할 수 없으며 향후 교배를 시도할 시 상대방은 교배 목록에서 최하단으로 빠집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알이 생기지 않는 경우입니다. 한정된 특별 기간에만 교배 가능한 이벤트용 드래곤들끼리 명절 기간이 아닌 일반 시기에 교배를 시도할 시에도 출력되며, 다음해 같은 한정 특별 기간에는 성공적인 교배가 가능합니다. 또 다른 예외로는 소환(Summon) 기능으로만 얻을 수 있는 자연의 수호자(Guardian of Nature)를 같은 "중립" 속성인 드래곤과 교배시켜도 무조건 실패하며 자연의 수호자는 동종끼리 교배 자체가 불가합니다. 속성이 겹치지 않고 동종이 아닌 다른 종의 드래곤과는 교배가 가능한 대표적인 예외 사례입니다.
  • "The dragons don’t really show much interest in each other.(용들이 그다지 서로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 교배 자체를 거부한 건 아니지만 그리 좋은 상대가 아닙니다. 종마다 "어울릴 수 있는 범위"가 따로 정해져 있으며 친화적인 범주 내에 없는 몇몇 종끼리는 이런 결과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울리는 일이 아주 불가능한 건 아니며 교배가능한 상대 목록 중 상단에 위치하게 되고, 향후 교배를 재시도 할 수 있습니다.
  • "You attempt to breed the two dragons, but no egg is produced.(당신은 두 용들을 교배시키려 했으나, 알을 낳진 못했습니다.)" ― 교배 행위는 성공했으나 알을 낳지 못한 경우입니다. 해당 상대는 교배 목록에서 최상단에 배열되며 일주일 뒤에 재시도 가능합니다.
  • "The two dragons breed to produce an egg.(두 용이 교배해 알을 낳았습니다.)" ― 성공적으로 알을 낳았을 때 출력되며 성공한 파트너는 재교배할 때 목록에서 최상단으로 올라갑니다.
  • "The two dragons breed to produce several eggs.(두 용이 교배해 알을 여러 개 낳았습니다.)" ― 다수의 알을 낳았을 때 출력되며 최대 4개까지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단 사용자는 오직 알 하나만 선택가능하며 나머지는 자동으로 버려집니다.
  • "The two dragons breed to produce an egg. However, you realize that you have plenty of eggs and hatchlings to take care of, so you decide to abandon it.(두 용이 교배해 알을 낳았습니다. 그러나 돌봐야할 알과 해츨링이 이미 많다는 걸 알기에, 당신은 알을 버리기로 결정했습니다.)" ― 알을 낳는데는 성공했으나, 스크롤에 보유 가능한 알 개수 제한에 걸려 자동으로 알이 버려졌을 때 출력되는 문구입니다.

얼리기(Freeze)[]

해츨링 시기에만 사용가능합니다. 얼릴 수 있는 용의 총합은 성룡으로 성장시킨 용의 개수로 수여되는 트로피에 따라 기본 제한 횟수 10회에 +2씩 추가되는 횟수제한이 있습니다. 얼려진 해츨링은 더 이상 성장하지 않으며 조회수 또한 증가되지 않아 아팠더라도 건강 상태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호전됩니다. 얼리기는 재사용하려면 2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묘사(Describe)[]

이용자가 직접 본인 계정의 드래곤에 대한 묘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얼려진 해츨링과 성룡들에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성장중인 알과 해츨링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설정을 본인의 드래곤 정보 페이지에 넣을 수 있으나 서술 시 주의사항을 준수해 내용을 작성해야하며 영어로만 가능합니다. 글자는 1000자로 제한되고 사이트 관리자에게 검토를 받은 뒤에야 이용자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관리자의 판단 아래 주의사항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여겨지면 해당 서술은 거부될 수 있습니다.

숨기기(Hide)[]

알과 해츨링에게만 사용가능하며 안개로 용을 숨깁니다. 가려진 용은 조회수가 다시 숨기기를 해제하지 않는 동안 증가하지 않습니다. 안개로 가려진 알은 "Unhide" 기능만 활성화되며 스크롤 주인이 직접 숨긴 상태를 해제해야지만 다른 기능이 재활성화되고 조회수를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증가만 안될 뿐이지 여전히 알이나 해츨링은 성장까지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안개에 가려진 채로도 죽을 수 있습니다.

죽이기(Kill)[]

스크롤 내에 있는 성장 과정에 상관없이 모든 용들에게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알은 죽였을 시, 깨진 알 상태의 스프라이트로 출력되며 해츨링과 성룡은 묘비 스프라이트로 표시됩니다. 이런 사망시 출력되는 스프라이트는 2주동안 사용자의 스크롤에 남아있다가 사라집니다. 자근 나무(Leetle Tree)와 이미 죽은 상태인 언데드 드래곤(Undead)은 죽일 수 없습니다. 한번에 죽일 수 있는 횟수는 5번으로 제한되며 5회의 제한수가 차면 2주를 기다려야지 재활성화됩니다. 비고의적인 지진(Earthquake)이나 물기(Bite) 기능으로 죽은 경우에는 제한 횟수가 초과되어도 무관하게 발생합니다. 부활이 가능한 해츨링, 성룡과 달리 알은 부활시킬 수 없습니다.

죽은 알과 해츨링은 24시간동안 그대로 자리를 차지하므로 스크롤 내 보유 가능한 횟수에 포함됩니다. 해츨링의 경우에는 알보다 죽이기 어려워 죽이는데 실패하면 드래곤 케이브 사이트 내 표기된 미국동부표준시 기준으로 다음 날까지 해당 해츨링을 다시 죽이려는 시도는 불가능합니다. 성룡은 죽이기가 더 어려워서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며 해츨링과 동일한 시간 기준으로 다음날까지 죽이려 재시도할 수 없습니다.

죽이기를 시도해도 도망가지 않는 해츨링이나 성룡과 달리 알은 죽이려 시도했을 때 알이 깨지는 게 아니라, 강제로 부화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례는 거의 부화 직전 단계인 알에게 시도했을 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강제로 부화한 해츨링은 도망치려 시도하다가 이용자에게 다시 잡히거나 그대로 버려진 페이지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용을 죽였을 때 출력되는 문구는 공통으로 성장 단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You take the egg and smash it on the ground, killing whatever was forming inside.(당신은 알을 들어 땅바닥에 내려쳐, 그 안에서 자라나고 있던 게 무엇이었든지 간에 죽였습니다.)" ― 알을 죽였을 때
  • "You take your blade and stab the hatchling, watching the life slowly leave its eyes as it stares at you, wondering why you betrayed it.(당신은 칼로 해츨링을 찔러, 자기를 왜 배신했는지 의아해하며 바라보는 눈빛에서 생명이 천천히 꺼져가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 해츨링을 죽였을 때
  • "You take your blade and stab the dragon, watching the life slowly leave its eyes as it stares at you, wondering why you betrayed it.(당신은 칼로 용을 찔러, 자기를 왜 배신했는지 의아해하며 바라보는 눈빛에서 생명이 천천히 꺼져가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 성룡을 죽였을 때

예외적으로 자근나무와 닭은 죽이기를 시도하면 독특한 문구가 따로 존재하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You stab the chicken and roast it over a fire.(당신은 닭을 찔러 죽여 불에다 굽습니다.)" ― 닭을 죽였을 때
  • "The leetle tree is too cute to kill.(자근나무는 죽이기에는 너무 귀엽습니다.)" ― 자근나무를 죽이려 했을 때

이름짓기(Name)[]

알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알에서 부화한 뒤인 해츨링 단계가 되어서야 이름을 지어줄 수 있으며 중복되는 이름은 거부됩니다. 이름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지어질 수 있는데 철자가 동일하면 설령 대문자로 변경을 해도 동일하게 인식되어 거부되며 오직 영문 철자와 숫자, 띄어쓰기, 생략 부호, -와 같은 연결부호만 사용가능합니다. 이름 앞과 맨 마지막에 스페이스나 마침표가 들어가는 이름도 지을 수 없으며 글자 수 제한은 32자가 최대입니다.

위의 기본 이름 수칙에 걸리지 않았어도 욕설이나 부적절한 단어로 이름을 지을 경우에는 사이트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해츨링이 죽거나 이름 짓기 기능을 관리자 권한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막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름을 지우길 원한다면 똑같이 이름짓기 기능으로 들어가 기존의 이름 칸에서 글자를 지우고 공백으로 해둔 채,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기존의 이름이 지워집니다. 그러고나서 다시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방생(Release)[]

성장이 끝난 성룡과 얼려진 해츨링들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풀려난 용들은 다시 이용자들이 데려갈 수 없으며 "야생용"이 되어 야생 페이지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야생으로 방생하면 용에게 지어줬던 이름도 사라집니다.

부활(Revive)[]

죽은 해츨링과 성룡들에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각 개체당 단 한 번만 사용가능하며 낮은 확률로 부활에 성공할 경우, 본래 완전히 살아있는 상태로 부활하거나 언데드 드래곤이 됩니다.

더 보기[]

가계도

혼혈